사용자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본 페이퍼의 목적은 ArchiCAD와 유사한 설계원리들을 따르고 ArchiCAD의 시각환경과 상호작용 논리에 잘 맞는 사용이 용이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ArchiCAD 애드온 개발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소개
컴퓨터-인간 상호작용(CHI)은 비교적 새로운 연구와 실천 분야입니다. 그것은 인간이 컴퓨터를 "사용"하게 하는 모든 기술과 방법을 다음과 같은 의미로 다룹니다: - 그들은 시스템이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를 쉽게 알아낼 수 있고, - 그들은 거의 노력하지 않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단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 그들은 과정의 모든 단계를 따를 수 있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왜 일어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인지 심리학, 응용 그래픽, 인체 공학 및 산업 디자인의 요소를 포함하여 정말로 학제간 및 매우 광범위한 분야입니다. 또한 다양한 사용자들과의 상식과 공감이 매우 필요합니다. 설계 프로세스의 결과를 UI(User Interface)라고 합니다; 그래픽 이미지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컴퓨터의 경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라고 합니다. 그러나 디자인은 좋은 그래픽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Look and Feel이라고 불리는 것을 얻기 위해 적절한 상호작용 기술을 추가하십시오. 설계가 사용자들을 활성화하는지 여부는 소프트웨어의 사용 가능성에 의해 측정됩니다. 명시적으로 표시되고 숨겨진 개념, 사용성, 시각, 소리, 시간적 요소 등의 전체적인 작업 환경은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을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이라고 합니다. 항상 궁극적인 목표는 소프트웨어로 작업할 때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이것은 당신이 넓게 생각하고 소프트웨어 설계로 위에 설명된 모든 영역을 커버할 경우에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잘 만들어진 시각적 이미지의 좋은 영향은 느린 반응으로 인해 망칠 수 있으며, 좋은 전체 개념은 나쁜 표현으로 인해 훼손될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사용자 경험의 모든 구성요소가 균일한 수준에 있어야 합니다.
ArchiCAD 애드온을 개발하는 일반적인 단계
개념적 설계
1/ 사용자들과 그들의 관행 및 필요를 아십시오.
사내 진단 도구를 개발하더라도 여전히 동료를 존중하고 인터페이스 설계의 가장 중요한 규칙을 따를 필요가 있습니다.
2/ 만족하고 싶은 필요성을 결정하십시오.
3/ 기본 개념들과 적절한 은유들을 설정하고 보여줍니다.
4/ 빠르고 값싼 모의실험을 하고...
5/ ...실무자들로부터 매우 이른 피드백을 받습니다.
6/ 반복적인 재설계를 몇 번 진행합니다.
디자인 개발
7/ 기본 개념 및 계산 모델이 올바르다면 UI 및 코드를 병렬 개발하십시오. UI 코딩보다 UI 디자인을 항상 먼저 하십시오.
8/ 기본 개념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이 유지되도록 하십시오. 한 겹의 사후 생각들이 그 개념의 명확성을 숨기지 않도록 하십시오.
9/ 세부사항을 설계할 때, 시각적 이미지와 용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십시오.
만약 당신이 구멍을 만드는 드릴 아이콘을 사용한다면, 전체 UI에 걸쳐 적절한 동사와 영어를 사용하십시오.
경고는 "Boolean 빼기 취소됨" 대신 "드릴로 구멍을 뚫을 수 없다"고 말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상 드릴은 실제 드릴보다 더 똑똑하며,
타원형 구멍이나 직사각형, 물리적 드릴로는 기대할 수 없는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10/ 항상 최악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십시오. 사용자는 가장 예상치 못한 시간과 장소에서 클릭을 합니다. 이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당신의 작업입니다.
문서 및 테스트
11/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들의 사용 및 동작에 대한 간략하지만 정확한 사양을 작성합니다.
이것은 코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테스터와 도움말, 매뉴얼, 튜토리얼의 저자들에게 좋은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12/ 설계를 동결하기 전에 사용성 오류에 대한 다른 테스트를 허용하십시오.
대상은 거의 없습니다. 그들을 돕지 마십시오. 큰 소리로 말하십시오. 예상치 못한 일을 하도록 격려하십시오.
13/ 언제 멈춰야 하는지 아십시오.
완벽한 디자인은 없습니다. 좋은 개념을 믿고 몇 가지 까다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보다 디버깅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십시오.
신뢰성은 제1의 사용성 요인입니다.
ArchiCAD UI 기본
ArchiCAD는 두 가지 지배적인 소프트웨어 개념을 사용합니다:
WIMP GUI:
윈도우, 아이콘, 메뉴, 포인터. 현재 OS 플랫폼에서 흔한 것들입니다. 심지어 마우스와 CRT 튜브가 펜과 평면 스크린 보드로 대체되더라도 앞으로 몇 년 동안 당연하게 받아들여집니다.
직접 조작
사용자들이 화면 그래픽을 즉각적인 효과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실제 객체로 조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위한 업계 용어입니다.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신의 의사 결정 알고리즘에 따라 통제 불능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의 반의어. 또한 커맨드 기반 시스템에 대한 반의어로서, 상호작용은 소프트웨어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커맨드의 발행에 기반하고, 따라서 실제 작용은 사용자가 아니라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용어
컴퓨터 언어를 피하고 고객의 현장 용어를 사용하십시오.
ArchiCAD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가입니다. 이 지침들은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OS의 사용자 경험과 일치합니다. 그 외에도 소프트웨어가 다른, 잠재적으로 복잡한 도메인의 인터페이스 요소로 설계의 정신적 과정을 깨뜨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용어 사용에 일관성을 유지하십시오.
애드온, ArchiCAD 호스트, OS, 그리고 메뉴, 다이얼로그, 온라인 도움말 및 매뉴얼과 같은 구성요소를 포함하여 전체 시스템에 걸쳐 용어와 사용 방법이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구성요소에서 동일한 이름이 다르게 지정되면 사용자, 매뉴얼 작성자 및 기술지원 직원이 모두 혼란을 겪게 됩니다.
애드온이 일반적으로 ArchiCAD와 일부 문구를 공유하기 때문에, 이 단어들이 가능한 한 ArchiCAD 용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명명 규칙을 정착시키기 전에 ArchiCAD에서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항목의 이름을 확인하십시오.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만큼만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십시오.
더 좋은 것을 찾아가도 됩니다...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애드온에서 GS 인터페이스 위젯을 사용하십시오.
아이콘과 그림
- 사실주의가 정보를 추가하는 경우에만 사실적 이미지를 사용하십시오.
- 가능한 가장 낮은 그래픽 상세 정보를 가진 도식 삽화를 선호하십시오.
- 아이콘으로 작업을 설명할 때:
- "도구" 은유(프린터, 톱, 망치)를 선호하십시오.
- 동작 전, 동작 후 상태와 동작 자체를 32*32 픽셀로 넣는 것을 피하십시오.
- 최상의 결과: 아이콘 PLUS 단어; 가시적 용어와 말하기 용어 사이의 링크의 지속적인 강화
상호작용
- 행동을 완성하기 위해 용서하고 많은 방법을 용인하십시오.
- "이봐, 그렇게 해"는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선호되는 순서입니다.
- 요소를 클릭하는 것은 겹치는 요소들의 경우 모호하며, 선택 점과 Info Box의 피드백은 선택한 내용을 명확히 합니다.
- 가능한 경우 유익한 애니메이션 피드백을 사용합니다.
-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시각적 피드백을 주기 시작합니다. 버튼이 풀릴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과정
모든 은유, 표현, 시각적 요소 및 상호 작용 기술이 완전히 개발되어도 사용자가 제어력을 잃었다고 느낀다면 매우 혼란스러운 소프트웨어 조각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이런 느낌을 받습니다.
연구자들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클릭 후 0.3초 동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면 상호 작용이 비틀거리거나 깨집니다; 사용자는 기계가 부진하고 자신의 행동을 따르지 않는다고 느낄 것입니다.
- 사용자 액션 후 3초 동안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충돌이 발생했다고 가정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기다리는 동안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생각"을 시작한다면 적절한 피드백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사용자 액션이 끝나면 항상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1/3초 만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면 사용자는 다시 초조하게 클릭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긴 계산의 시작에서 애니메이션 "바쁜" 포인터를 3초 이내에 돌리기 시작하십시오.
게다가 계산이 정말 오래 걸리면, 사용자는 프로세스의 길이와 진행 상황에 대한 추가 피드백을 필요로 합니다. ArchiCAD에서는 완료되지 않고 10초 동안 계산이 계속되면 Progress Indicator 팔레트가 열립니다. 이 팔레트는 프로세스의 단계 수, 그것의 예상 시간 및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긴 계산의 경우, 사용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대로 그것들을 깨뜨릴 수 있는 힘을 원합니다. 그런 경우 소프트웨어를 중지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만약 중지된 경우, 사용자들에게 시스템이 이전 상태로 완전히 복귀했는지, 아니면 깨진 프로세스가 절반까지 완료되었지만 효과적인 결과를 낳았는지 명확히 표시하십시오.
Progress Indicator 팔레트에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중단하는 Stop 버튼이 있습니다. Macintosh에서는 이것 외에도, Command-Period를 누르면 프로세스가 깨지는지 확인하십시오.
또한 시스템의 응답하지 않는 상태에서 마우스 클릭이 캐시되지 않고 조금 후에 -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 효과를 내도록 하십시오. 만약 클릭이 즉시 효과가 없으면 잊어버리십시오.
과정의 가시성은 때때로 좋고, 때로는 나쁩니다. 전체 창의 점멸이나 창의 전환을 확실히 피하십시오; 일부 요소를 변경하기 위해 숨겨진 레이어를 일시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것과 같이 작업이 완료되면 일시적이고 반전되는 것을 표시하지 마십시오. 이 경우 그래픽의 새로고침을 중지하십시오.
지역화
- 텍스트 또는 설정에 유선으로 연결하지 마십시오.
- 비-영어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1.5배 더 깁니다. 다이얼로그 박스에서 이에 대한 공간을 허용하십시오.
- 다이얼로그 박스를 계획하여 이(버튼 크기, 제목 등)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팔레트 또는 기타 비-모달 창에서 크기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지역화가 필요한 UI 항목들을 별도로 유지합니다.
- 사용자 Preference를 다른 시장을 위해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